반응형
1. Mathf.Min(float a, float b)
- a 와 b 중에 더 작은 값을 반환합니다.
2. Mathf.Max(float a, float b)
- a 와 b 중에 더 큰 값을 반환합니다.
3. Mathf.Clamp(float a, float min, float max)
- a 가 min 보다 작다면 min 값을, max보다 크다면 max 값을, 사이값이라면 그 값을 반환합니다.
4. Mathf.Abs(float a)
- a 의 절댓값을 반환합니다.
5. Mathf.Lerp(float a, float b, float t)
- a 와 b 사이를 보간 합니다. t는 0~1 사이의 값을 넣을 수 있으며 퍼센트게이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.
- 예를 들어 t에 0.5f 를 입력하면 a와 b 의 거리비율 중 절반에 해당하는 값을 반환합니다.
6. Mathf.Ceil(float a) && Mathf.CeilToInt(float a)
- 소수점 첫자리에서 올림합니다. 각각의 반환값은 float 과 int 입니다.
7. Mathf.Floor(float a) && Mathf.FloorToInt(float a)
- 소수점을 버립니다. 각각의 반환값은 float 과 int 입니다.
8. Mathf.Round(float a) && Mathf.RoundToInt(float a)
- 소수점 첫자리에서 반올림 합니다. 각각의 반환값은 float 과 int 입니다.
- 0.5f 까지 버립니다.
9. System.Math.Round(float a, int b)
- a의 소숫점을 b 자리 까지 남기고 반올립합니다.
- UnityEngine 도 아니고 Mathf 도 아니지만 유용해서 소개해 드립니다.
- ex) a = 5.456112f b = 4 일때 5.4561f 을 반환합니다.
- ex) a = 5.456192f b = 4 일때 5.4562f 를 반환합니다
10. Mathf.Sign()
public static float Sign (float f);
- f의 사인값을 반환합니다.
- 반환된 사인값이 양수 or 0일 경우 1을 반환합니다.
- 반환된 사인값이 음수일 경우 -1을 반환합니다.
- 게임 프로그래밍에서 플레이어와 좌우 방향을 구할 때 자주 사용합니다.
- ex)
float xDir = Mathf.Sign(touchEnd.x - touchStart.x);
pos.x += xDir * Time.deltaTime * xSpeed;
반응형
'유니티 C#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사용자 정의 이벤트 - 델리게이트 delegate, 이벤트 Event, UnityEvent (0) | 2023.07.24 |
---|---|
[C#] 델리게이트 delegate (0) | 2022.12.29 |